본문 바로가기
DIARY

그때와 같은 것이 하나도 없다

by 푸휴푸퓨 2016. 5. 28.
728x90
반응형

  술에 취해서 무언가를 쓰는 것은 위험하지만 아직 정신줄 정도는 붙잡고 있다는 마음으로 일단 시작한다. 조심해야 한다는 생각은 절대 술을 이길 수 없다. 그러니까 나는 지금 조심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어쩌면 그건 술에 취했다는 뜻일지도 모른다. 정신줄이 안붙잡혀 있다는 말이다. 아니야. 내 정신줄은 아직 잘 있다.

 

  며칠 전, 올 봄 마지막으로 선선한 밤일 것 같던 밤에 스무살의 내가 매일 걷던 길을 버스로 지나쳤다. 그 길은 예쁘지도 않았고 내가 좋아하는 가게가 있는 것도 아니었으며 추억이랄 것도 딱히 없다. 다만 그 전년도까지만 해도 전혀 몰랐던 모습의 서울을 보는게 좋아서 무작정 나다니던 내가 매일 걸어가던 길이다. 그 길을 걸어가 다른 곳으로 닿지 않으면 견딜 수 없었던 길.

 

  대학교 3학년 정도부터라고 할까, 이미 세상 탐방따위 할 여유가 없던 나는 그 길을 점점 잊고 살았다. 다닐 이유가 없었던 길, 정확하게는 다닐 쓸모가 없었던 길. 그 길은 생산적이지도 심미적이지도 않았으니까. 못난 길이었다. 아쉬워 한 적도 없이 기억에서 잊어버렸다.

 

  그래서, 그러니까 말이다. 그 길을 몇 년만에 다시 버스 안에서나마 재회했을 때 내가 그리움을 느낀 것이 나 자신에게 얼마나 놀라운 일이었겠느냐고. 내가 그 길을 걸으며 느꼈던 감정이 그대로 생각이 나는거야. 아, 그런 생각을 했었구나. 싱그러웠네. 스무살이라서 참 예뻤겠다. 

 

  그리고 오늘 혼자서 다시 그 버스가 타고 싶었다. 정말로 끝물인 5월의 밤바람을 맞으며 그 길을 보고 싶었다. 길이 아니라 길을 걷던 몇 년 전의 나를 다시 만나고 싶었겠지. 새로운 세상이 나에게 와줘서 너무 행복했던 때, 스무살이라고 자랑처럼 말하면 세상이 다 내 것 같았던 때, 사랑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자신이 없었던 때. 다시는 오지 않을 스무살과 나와 그 친구들까지.

 

  무심하게 현재의 사람들과 헤어져 버스를 찾아갔다. 버스를 기다리는데 전화가 왔다. 결국 과거가 아니라 현재의, 그리고 미래가 될 사람들과 시간을 엮었다. 당연한 선택이었지만 아프다. 아무리 그리워해도 다시 돌아갈 수는 없다는 걸, 앞으로 가는 게 중요하다는 걸 내 자신이 스스로 증명해 보인 거잖아. 길도 버스도 시간도 이미 내 것이 아니다. 지나쳐서 앞으로 가야한다는게 아팠다. 새로운 사람들이 좋지 않다는 게 아니야. 단지 나는 오늘의 나보다 몇 년 전의 내가 되고 싶었다.

 

  집으로 오는 길에 스무살의 시간을 느끼게 해 줄 누군가와 연결이 되고 싶었는데 전화 할 사람이 없었다. 같이 길을 걷던 친구들에게 걸고 싶었는데, 그들도 그 시간을 이미 다 떠나 다른 사람이 되었다. 그때와 같은 것이 하나도 없다. 나는 그냥 제자리에 머물고 맴돌고 시간을 붙잡고 싶은 것 뿐인데. 때때로 시간을 되돌릴 수도 멈출 수도 없다는 사실이 너무 가혹하다고 생각한다. 오늘이 그랬다. 잠깐 멈추고, 과거의 시간으로 갔다가, 좀 쉬었다가, 돌아오고 싶은 날이다.

 

  하여간에, 이러니 오늘 술을 마셨다고 글을 자제할 수가 있겠느냔 말이야. 술로도 안 달래지면 글이라도 써야지, 안그래? 글에서 술이 느껴지거들랑 쓴 술이라고 생각하면 내 심정과 얼추 맞다. 내일의 시간에는 그깟게 뭐가 그리 가혹하다고 써댔는지 비웃었으면 좋겠다. 솔직히 항상 그랬으니까 이번에도 그럴 것이라는 생각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바보인 줄 아는 바보는 바보일까, 아닐까. 아니면 그냥 헛소리일까.

 

 

 

728x90
반응형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한테만 집중하기  (0) 2016.06.16
2016년 6월 15일 오전 9시 48분에 저장하는 글입니다.  (0) 2016.06.15
100원과 50원의 사이에서  (0) 2016.04.30
Be positive!  (0) 2016.04.19
몇 시간 후의 나에게  (0) 2016.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