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Book Review] 사람에 대한 예의 - 권석천

by 푸휴푸퓨 2020. 7. 27.
728x90
반응형

  에세이를 많이 읽는다. 어렸을 때부터 소설보다는 에세이를 좋아했다. 실제로는 만나지 못할 다양한 사람들의 깊은 생각을 듣는 게 좋다. 에세이가 대 유행이 된 지금도 변함없다.

  중년 남성 화자의 에세이에는 내가 참을 수 없는 내용이 많다. 글에서 느껴지는 꼰대의 향기는 짜증이 치밀어 오르게 한다. 대체 이걸 내가 왜 취미로 읽는 책에서까지 견뎌야 해? 자연스럽게 남성 작가의 에세이를 멀리하게 되어서 김정운 작가와 김영민 교수 정도의 신간만을 기다렸다. 새로운 작가를 우연히 발견하려 굳이 용기 내지 않았다.

  그런데 내가 믿는 북튜버 겨울서점이 이 책을 추천해 지 뭐야. 평소에 신문에 읽는 칼럼도 눈여겨보았다니 더욱 믿을만하여 바로 읽었지. 첫 에피소드로 셰르파와 현지 가이드에게 점점 갑질을 하게 된 경험을 털어놓는다. 이 정도 솔직함과 자기반성이 따르는 글이라면 읽어봐도 좋겠다 싶었다. 

 

표지 예쁜 것 봐! 역시 어크로스는 일을 잘해!

 

  저자는 기자를 하며 겪은 일들과 맞닥뜨리는 사회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한다. 적당한 이야기 대신 듣는 당사자는 기분이 언짢을지도 모를 직언을 한다(그 대상에는 물론 본인도 포함되어 있다). 누군가 저자를 보고 밥을 혼자 먹을 것 같다고 했다던데, 그까짓 밥 같이 먹자고 적당한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 되지 않은 지금이 훨씬 낫다.

패배를 실패로 착각해선 안 된다. 패배가 상대와의 싸움에서 진 것이라면 실패는 나와의 싸움에서 진 것이다. 정정당당하게 싸워서 졌다면 실패한 게 아니다. 패배한 것이다. 정정당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이겼다면 그건 실패한 것이다.

  그렇다고 세련된 젊은 감각의 사람이지도 않다. 그냥 아저씨다. 다만 말이 통할 것 같고, 같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고, 생각을 듣고 싶은 아저씨다. 이야기를 듣고 젊은 내가 저는 이렇게 생각했다고 말하면 그렇느냐고 한번 더 들어줄 수 있을 사람이 아닐까. 좋은 어른에 대한 기대를 접고 싶은데도 괜히 또 한 번 기대하게 만드는 어른이었다.

너무 바빠서 '생각을 못 하는' 측면도 있지만, 생각을 하면 괴로워지기 때문에 '생각을 안 하게' 된다. 생각을 하면 그 조직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는 것이다. 내부 평가나 승진과 관련 없는 '쓸 데 없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일을 잘할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다. (중략) 살아 있지만 죽어 있는 사람들 속에서 당신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사회 생활을 하면서 나는 어떤 조직 구성원이 되어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하는 순간을 맞닥뜨린다. 나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다. 살아서 삶을 생생하게 느끼는 사람이고 싶다. 누구나 그렇겠다고 믿었던 때도 있지만 이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걸 안다. 잘 살고 있다고 믿다가도 패배를 맞닥뜨리거나 한심하다는 눈길을 받으면 나라는 존재의 가치를 자문하게 된다. 패배는 실패가 아님을 덕분에 배웠다. 

  나라고 남성 작가의 에세이가 안 읽고 싶은 게 아니다. 남성 화자의 투박하면서도 섬세한, 그리고 단단한 시선은 큰 힘이 된다. 없는 단어까지 만들어가며 예의가 없기 위해 애를 쓰는 세상에서 예의를 중요하다 말해주는 책을 만나 반가웠다. 좋은 사람이 좋은 글을 많이 써 주었으면 좋겠다.

 

---------------------------------------

요 구역에 올라본 건 처음이었다. 많은 분들이 책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