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RY

2021.11.9. 예상하지 못해 더 기쁜 무엇

by 푸휴푸퓨 2021. 11. 9.
728x90
반응형

  나는 오랫동안 주는 법을 몰랐다. 막내는 양보하는 법을 배우기 어렵다. 양보하려면 일단 손에 쥐어야 하는데, 대개의 막내는 손위 형제에 비해 힘이 세지도 민첩하지도 않다. 그래도 나의 언니는 착한 어린이어서 꽤나 동생과 잘 나눴다. 덕분에 나눠준 것을 받기만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다.

  꼭 막내여서 주는 법을 몰랐던 건 아니다. 애초에 남에게 별 관심이 없어 선물을 주는 일을 귀찮아했다. '안 주고 안 받기'가 제일 편했다. 무엇을 줄지 고민하기도 귀찮고 예상치 못한 지출도 싫었다. 마음에 안 드는 건 아니지만 직접 고른 만 못한 것을 받기도 애매했다. 각자 원하는 걸 직접 사면 안 돼? 선물을 받을 이에게 직설적으로 갖고 싶은 것을 물었다. 설렘은 없지만 실용은 가득했다. 사실 지금도 이 방식을 선호한다.

  어떻게 주는 기쁨을 알았는지 모르겠다. '이렇게 받기만 해도 되나' 싶은 마음을 처음 떠올렸던 순간은 기억한다. 고등학생 때 지하에 있던 매점을 가기 귀찮아했던 나는 3년 내내 매점을 간 횟수가 손에 꼽았다. 그럼에도 자주 먹을 게 풍족했던 이유는 친구들이 자주 내게 나눠주었기 때문이었다. 나는 누구에게도 먼저 달라하지 않았는데. 과자를 보고 뛰어가 '하나만!!'을 외치기도 귀찮아하던 사춘기였다. 그런 내게 왜 과자가 오는지 의아할 때가 있었다. 먼저 달라하지 않는 흔치 않은 모습이 과자 주인을 자극하나.

  고2의 어느 날에는 유난히 간식이 많았다. 다섯 가지쯤 되었더랬다. 옆의 친구에게 뭐든 골라 먹으라 했다. 걔가 날 보며 웃었다. 너 아주 잘났다고. 그제야 먼저 달라고 하지 않았으니 갚지 않아도 되리라 가볍게 생각한 게 틀렸음을 알았다. 과자를 갚기를 기다려서 준 게 아니라 대가 없이 친절한 마음을 주었던 건데, 내가 오만해 빠져서 그걸 못 봤네.

비온 뒤 가을이 한가득

  10대와 20대를 지나고 보니 독하게 마음먹어 일궈낸 성취보다 작은 관심이 나를 더 행복하게 했다. 내가 주는 게 힘든 만큼 남도 쉽지 않다는 사실과 Give and Take라지만 Take를 꼭 고려하는 사람만 있지 않다는 점도 알았다. 그런 사람이 특히나 소중하다는 것도.

  많은 사람이 많은 것을 나눠준다. 요번주는 유난히 더 그랬다. 맛있다고 이야기만 들었던 그래놀라, 주말에 구운 빵, 신경 써서 챙겨 온 화장품, 지나가는 말을 기억했다 갖다 주는 향초. 종종 내 주변에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 좋은 사람이 많다는 생각을 한다. 생각지 않았는데 늘 간식이 풍족했던 고등학생 때도 눈을 흐리게 뜨고 출퇴근하는 지금도 마찬가지다.

  예상치 못한 기쁨이 좋다. 그 기쁨을 먼저 주기엔 내 그릇이 영 작다. 최소한 많이 돌려줄 수만이라도 있다면 좋겠다. 그러다보면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알 수 없어질 테고. 다 같이 행복하겠지. 가을이 순식간에 오더니 비로 다 떨어져버리는 이번 주에, 허탈함보다는 가득 찬 마음이 들어서 잔잔히 좋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