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AT

내게 책의 의미를 돌아보자면

by 푸휴푸퓨 2022. 2. 23.
728x90
반응형

  좋아하면서 지겨워하면서 책을 계속 읽는다. 책이 가득찬 곳에 굳이 일하러 왔다. 이번 주말에도 책에 취해 기분이 좋았다. 책은 뭘까 고민하다 4가지로 책을 분류해보았다.

  첫 번째, 무심코 펼쳐든 책인데 마침 딱 필요했던 문장이 있는 경우. 그냥 읽은 책인데 고민의 답을 발견할 때가 있다. 상황과 너무 맞춤해서 어쩌다 이런 문장이 내게 왔나 싶다. 책 읽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순간인데, 나는 우연히 심보선 작가의 시를 읽고 숨이 멎었다. 책은 이제 내게 구원이 됐다. 종종 수호천사가 오기를 기다린다.

나는 또 상상한다.
나의 수호천사가 세상의 모든 책들을 미리 읽어 놓고
나의 오만과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우연을 가장하여 내 발치에 그때그때 적절한 책들을 떨어뜨려준다고.

마치 혀가 없는 것처럼, 심보선

 

  두 번째, 어느 분야에서 비어있는 부분에 딱 들어맞는 내용이 있는 경우. 마치 한 가지주제의 책을 모아둔 책장에서 한 꼭지가 부족해 빈자리가 남아있을 때 거기에 꽂을 책을 발견한 것과 같다. 머릿속 빈자리에 꼭 들어맞는 책을 찾으면 희열을 느낀다. 때로는 그 자리가 빈 줄도 몰랐는데 읽고 나니 드디어 책장이 꽉 찼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작년에는 '숲속의 자본주의자'가 그랬고, 이번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법'이 그랬다.

숲에서 은둔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겠단 건 아니고요

  세 번째, 아무 생각도 하고 싶지 않아 읽는 경우. 가벼운 일본 소설이나 국내 에세이를 많이 읽는다. 대충 두 시간이면 다 읽을 책이다. 작년에 발견한 마음에 드는 소설가는 '쓰무라 기쿠코'. 요즘은 작가를 발견하기보다는 밀리의 서재에서 높은 순위인 소설을 적당히 선택해서 본다(밀리의 서재가 책 추천 시스템을 좀 더 정교하게 만들었으면 하는 바이다). 킬링타임 영화보다 킬링타임 소설을 먼저 찾는 건 그저 내 취향이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서 예전보다는 영화를 선택하는 비율이 늘었다. 나쁘지 않다.

뭐 이런 책들 있잖아요

  네 번째, 정보를 찾아 헤메는 경우. 나는 구식이라 새로운 걸 시작할 때 일단 그 분야의 책부터 찾아본다. 몇 권을 읽고 나면 개략적인 이야기를 파악할 수 있어서 좋다. 재테크를 시작하려고 도서관의 재테크 분야를 다 뒤적거렸던 때가 있었지. P2P 투자를 해보려고 구할 수 있는 P2P 책은 다 찾아보았다. 비트코인을 사보기 전에 블록체인 기술 책을 몇 권은 읽어야 안심이 된다. 지금은 AI기술에 관한 책을 집에 빌려다두고 외면하는 중인데, 반납 기한 내에는 꼭 읽겠지... 읽겠지... 정보 검색이 포털에서 유튜브로 넘어가고 있다고 하는데 어쩐지 나는 아직도 교과서에 머물러 있다.

  넷플릭스 구독을 시작하면서 한 달쯤 책을 아예 읽지 않기도 했지만 결국 나는 책과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 다독, 다작, 다상량(多讀, 多作, 多商量)이 인생의 근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나의 오랜 친구들이 영상에 밀려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